HOME > 관절질환 > 전방십자인대 파열
 
 
 
전방십자인대 파열이란?
전방십자인대는 슬관절의 내부에 위치하며,
관절의 전방 전위를 막아주는 중요한 구조이다.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된 상태에서 오랜 시간이 경과되면 반복되는 관절의 비정상적 전방 전위에 의해 관절 사이에 위치하는 반월상 연골이 파열되고, 관절연골이 비정상적으로 마모되어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된다. 그러므로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요한다.
 
원인

대부분 운동 중에 외상에 의해 발생되며 ,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의해 무릎 관절이 뒤틀리며 안쪽 , 바깥쪽 , 앞쪽으로 심하게 꺾이는 경우 발생된다 . 즉 , 경골에 대해 대퇴골이 굴곡 , 외전 및 내외전되거나 슬관절의 과신전 때에 인대 자체 또는 경골 부착부가 손상된다 . 축구나 스키 등의 운동 중에 빠른 속도로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상대방 선수와 충돌시 , 점프 후 착지할 때 , 교통사고시 발생한다 .

진단

단순 방사선 사진 및 MRI에 의해 인대 및 동반손상에 대해 진단할 수 있으나 치료방침의 필수적인 동반손상과 관절의 불안전성 평가는 전문가의 진단이 필수적이다 . 다치고 난 후 부어있는   무릎에서 관절액을 뽑아 피가 섞여서 나오면 60-70%는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었다고 한다 . 0~20도에서 무릎을 구부려 Lachman 검사 시행 시 경골이 앞으로 밀리는 증상을 볼 수 있다 .

치료

전방십자인대는 전문적인 검사결과 , 손상 정도가 심하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을 한다. 이 수술은 인대를 봉합하는 봉합술과 재건하는 재건술로 나눌 수 있다.

* 봉합술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어 수술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봉합술이다. 봉합술은 파열된 전방십자인대가 비교적 양호할 경우, 전방십자인대를 꿰매어서 봉합하는 방법으로 무릎통증이 개선되고 미용상으로도 좋아 환자만족도가 높다.

* 재건술
봉합술이 불가능할 때는 재건술을 시행한다. 이는 정상 인대부착 부위에 새로운 인대를 이용해 연결시켜 주는 수술방법으로 다른 사람의 인대보다는 남아있는 본인의 인대를 절대 희생시키지 않고 수술을 해야 수술경과가 좋게 나타날 수 있다.

후방십자인대파열

일반적으로 후방십자인대는 전방 십자인대의 뒤쪽에 있으며 무릎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해주고 회전의 축을 이루고 있으며 전방 십자인대 보다 두껍고 약 두배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 후방 십자인대는 슬관절의 과신전이나 경골의 후방 전위로 일어나며 , 경골의 내회전위에서 더욱 호발한다 . 무릎을 끓고 넘어지거나 차가 급정거하는 바람에 무릎 앞쪽이 차에 부딪혔을 때 , 또는 뒤로 꺾이거나 무릎에 회전력을 받아 손상을 입게된다 .

증상

증상은 처음 무릎에 통증이 있으며 무릎이 많이 부어 오를 수 있고 그후 통증의 감소와 함께 붓기도 가라앉아 그냥 다리가 불안정한 느낌 (자갈밭을 걷는 듯한 느낌 )이 있으며 의자에 앉아서 무릎에 힘을 줄 경우 뒤로 빠졌던 무릎이 앞으로 나오는 것을 본인도 관찰 할 수 있다 .

진단
1) 후방전위 징후
90 도로 다리를 구부리고 경골을 밀면 뒤로 밀리는 것으로 급성 증장이 심한 경우나 단독 손상에서는 때로 잘 나타나지 않으나 다른 인대와 동반손상인 경우에 쉽게 증명된다 .

2)스트레스 방사선 검사 및 관절경검사
골절 등 부수적 손상의 유무, 인대손상 부위와 형태를 확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치료
슬관절 안정에 중요한 지지 기구인 후방십자인대는 손상 직후 복원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러나 항상 쉬운 일이 아니며, 기능 장애가 남는 일이 많다.

* 보존적 요법
단독 손상은 30 도 굴곡위 상태로 6주간 고정후 , 술관절의 기능 회복을 도모한다 . 대퇴사두고근 근력 강화운동을 잘 훈련시키면 80%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 불안정성이 약해 환자 자신이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하고 환자 자신이 생활양식을 바꾸고 수술을 원하지 않은 경우는 6개월간 근육 강화운동 (사두고근 )과 보조기를 착용하여 생활한다 .

* 수술적 요법
대퇴골이나 경골 부착부의 손상 또는 경골 견열 골절은 쉽게 봉합 고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인대 자체의 단열은, 보본적으로 치료하거나 재건술을 시행한다. 재건술에는 슬개건, 동측의 반건양 건, 박건, 장경대, 동종 이식건등이 이용된다. 후방십자인대 손상의 80%에서 다른 인대 손상이 동반되며 특히 후외측 회전인대와 동반손상이 많기 때문에 동시에 후외측 회전불안정성에 대한 재건술을 해야 그 결과가 좋아진다.

 

1. 비수술적 치료
관절의 불안정성 등 증상이 경미할 경우 근 훈련, 보조기 착용, 석고 고정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2. 수술적 치료
일반적으로 증상을 제거하고 조기 퇴행성 관절염을 방지하기 위해 인대 재건술을 시행하게 된다. 인대 손상은 봉합을 실시하더라도 곧 이완되어 대개 보강술식이 필요하다. 십자인대 재건에는 본인의 인대나 다른 사람의 조직을 이용할 수 있다. 근래에는 대부분 작은 피부절개를 통한 관절경적 재건술을 시행함으로써 빠른 회복 및 미용상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