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관절질환 > 손목/팔꿈치/발목
 
 
 
손목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약물과 운동요법 등의 보존적인 치료와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활액막 제거술 , 인공 관절 수술 및 관절고정술 등이 있다.
퇴행성 관절염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관절연골의 골극을 제거하고 비후된 관절막을 제거하여 통증 및 운동제한을 없앨 수 있다 .
삼각섬유성 연골 복합체 손상
TFCC 란 Triangular Fibro-Cartilage Complex(삼각 섬유연골 복합체 )를 말하는 것으로 우리 인체의 손목관절 척측 (새끼 손가락측 )에 요골 및 척골과 수근골 (삼각골 ) 사이에 위치하는 연골 형태로 손목 관절의 기능과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조물이다.

이의 손상은 그리 흔하지 않으나 운동 ,작업등이나 일상 생활중 척측에 무리한 외력이 가해지는 경우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 진단은 단순 X-ray사진 등으로는 어려우며 조영제를 이용한 관절 조영술이나 MRI등의 검사로 어느 정도 진단이 가능하며 확진을 위해서는 수술적 가료인 완관절 관절경 수술이 필요하다.
주관절부 질환
 
외상과염(테니스 엘보)
< 치료 >
주관절의 외측에 발생한 동통 중에서 , 상완골의 외 상과에 압통이 있으나 , 특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에 진단을 붙일 수 있고 , 상완골 외상과 에서 기시하는 총신근건의 기시부 건섬유가 일종의 좌상 (contusion)을 입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

< 증상 >
문고리를 돌리거나, 반회내전 위치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기가 힘들다. 또한 주관절 외측의 상완골외상과 밑에서 압통을 촉진할 수 있으며 환자의 전완을 회내전시키고, 손목을 굴곡시켜 주관절 외측이 긴장되도록 하면 동통이 증가된다.

< 보존적 치료 >
90%의 환자는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될 수 있으며, 아픈 상지의 과용을 방지하면, 동통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찜질이 도움이 되고 항염진통제 약물을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스테로이드를 국소주사하기도 한다.
1-2회의 국소주사로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주사를 계속하는 것은 좋지 않고 석고를 이용하여 고정(immobilization)시키는 것이 동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이와 같은 통증을 유발시키는 작업이나 직업을 바꾸는 것도 유익하다.

< 수술적 치료 >
보존적인 방법으로 치료가 안 되는 경우 수술을 할 수 있는데 수술 방법은 혈관섬유화증식성 조직등 염증성 조직을 절제하고 경우에 따라 외상과에 생긴 골극을 제거하여 새로운 상처회복과정을 유도한다.
 
상완골 내 상과염 (골프 엘보우)
양쪽 팔꿈치 관절의 내측상과의 염증을 말하며 골프 선수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병리는 외상과염과 같다.
< 치료 >
주관절의 외측에 발생한 동통 중에서 , 상완골의 외 상과에 압통이 있으나 , 특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에 진단을 붙일 수 있고 , 상완골 외상과 에서 기시하는 총신근건의 기시부 건섬유가 일종의 좌상 (contusion)을 입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박리성 골연골염(Osteochondritis deseecans)
박리성 골연골염은 주로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 발생하는 골과 연골의 염증이다.
던지기를 하는 젊은이들에게 나타나는 주관절통증은 흔히 어린이 야구 팔꿈치라고 하는데 이것은 팔꿈치의 내측부와 외측부의 손상이다.

팔꿈치 내측부의 손상이 더 흔하며 주로 내상과 성장판의 염증이나 내상과의 견열골절로 나타난다. 팔꿈치 외측부의 손상은 소두의 박리성골연골염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매우 드물지만 심하고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가 많다 .
< 임상증상 >
주관절의 동통 및 강직을 호소한다. 어느 정도의 굴곡 구축이 관찰되는 것이 보통이며, 상완골 소두부에 압통 및 주관절 부종등이 인지될 수 있다.

< 치료 >
보존적 치료 또는 수술치료의 선택은 병변의 크기, 부위, 유리체 존재 여부, 소두와 요골두의 연골 상태에 따라 결정한다. 경증에서는 보조기를 사용하여 주관절을 안정시키며 운동을 제한하여 개선시킬 수 있다. 골연골의 분리가 확실하거나, 굴곡 구축이 있는 경우, 그리고 관절내 유리체가 있으면, 수술의 대상이 된다. 가장 흔하게 시행하는 수술법은 내시경적 유리체제거술, 소파술, 천공술등이다.
 
퇴행성 관절염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팔꿈치 관절연골의 파괴와 변성을 초래하게 되는데 팔꿈치에 통증, 운동제한 , 활액막의 비후 , 골극 등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하여 팔꿈치의 운동 제한 및 운동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관절연골의 골극을 제거하고 비후된 관절막을 제거하여 통증 및 운동제한을 없앨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