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관절질환 >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이란?
 
관절에서 연골은 견고하고 탄력성이 있는 조직으로서 관절의 운동을 부드럽게 하고 충격을 흡수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연골조직의 손상 후 지속적인 퇴행으로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전 인구의 10~15% 가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을 만큼 흔한 질환으로 노인들이 호소하는 관절염의 대부분은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하면 연골이 퇴화되며, 연골 밑의 뼈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관절통과 운동장애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인 무릎관절, 엉덩이 관절 등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원인 및 증상
 

관절연골이 지속적으로 관절부위의 무리한 사용, 과체중으로 인한 관절과 연골의 무리한 힘의 가중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우며, 관절부위의 외상 등 기타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퇴행성관절염은 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손에 생기는 퇴행성관절염은 손가락 끝마디가 굵어지고 뼈가 튀어나와 보기에는 좋지 않지만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이나 엉치관절의 경우에는 퇴행성관절염이 쉽게 발생하며, 그 불편함도 커집니다.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한 듯 하다면 초기에 세정병원과 같은 관절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증상은 초기에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없어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지속적인 통증으로 관절운동이 힘들어지며 더 진행되면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의 뼈끼리 마찰을 일으키고 통증은 심해지며 염증도 일으키고 점차 관절연골의 퇴행으로 관절에 변형이 오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무릎관절에 가장 많고 특히 50세 이상의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며 60-70세에는 증상이 많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각한 경우 연골이 모두 없어져 연골과 뼈의 양끝이 완전히 드러나기도 하고 골극이 생기기도 합니다.

세정병원에서는 관절내시경수술 시 골극제거와 연골재생 등 다양한 치료를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골극제거는 일부 숙련된 관절내시경 의사만이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퇴행성관절염 진행단계
 
무리한 충격을 받게 되면 연화되게 되고 결국엔 연골 파괴가 됩니다.
연골 파괴가 지속되면 연골 아래의 뼈가 비정상적으로 증식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 손상이 빠른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 하기도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치료 사례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해,연골이 손상된 모습입니다.
관절내시경 수술로 연골을
재생시켜 회복된 사진입니다. 이 수술방법은 미세천공술이라
는 관절내시경 수술방법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치료방법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방법은 크게 약물 요법과 수술법이 있습니다.

약물요법

약물치료로는 관절통증 조절과 관절기능 회복을 위해 진통제를 투여합니다.진통제에는 단순진통제와 소염진통제가 있는데 소염진통제는 위궤양, 신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하고, 진통제는 연골의 손상을 줄이지 못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복용 할 필요는 없고 아플 때만 드셔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뼈 주사는 스테로이드 주사로 부작용이 우려되며 자주 맞으면 오히려 연골 손상이 촉진되어 심한 경우 관절 파괴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법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관절경수술과 인공관절수술이 있습니다.
 
 
(1) 관절내시경수술
관절경수술은 관절 내에 퇴행으로 마모되고 손상된 연골을 약 1cm 정도만 절개하여 가느다란 관절경으로 모니터를 통하여 8 배나 확대하여 보면서 퇴행된 부분만을 선별하여 제거하고 다듬어 새로운 골질과 연골이 생성될 수 있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2) 인공관절수술
인공관절수술은 피부를 크게 절개하고 마모되고 손상된 연골과 뼈를 절단하고 합금이나 세라믹으로 만든 인공관절을 끼우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연골뿐만 아니라 관절뼈까지 손상된 아주 심한 중증의 환자에게 권하고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의 경우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관절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퇴행성관절염 예방법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만은 관절염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
비만이 오게 되면 관절에 가해지는 힘이 커져 관절 연골의 퇴화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

올바른 자세는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합니다.

올바르지 못한 자세는 관절에 무리를 주므로 퇴행성 관절염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
▶금해야 할 자세 - 쪼그려 앉기 , 계단 오르내리기 , 책상다리 , 장시간 같은 자세 등

적당한 운동은 퇴행성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적당한 운동은 관절 주변의 근육 , 힘줄 , 인대를 튼튼하게 해주며 , 연골 세포를 자극하여 퇴행성 변화를 억제 합니다.
▶관절에 도움이 되는 운동 - 수영 , 실내 자전거 타기 , 가볍게 걷기 등
▶관절에 무리가 되는 운동 - 테니스 , 계단 오르내리기 , 줄넘기 등 격렬한 운동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퇴행성 관절염뿐 아니라 모든 질병을 예방하는 기초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