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관절질환 > 후방십자인대 파열
 
 
 
후방십자인대 파열이란?
 
후방 십자 인대는 전방 십자 인대와 함께 무릎의 나사 회전 운동 (screw home movement)에 관여하며
관절의 내전 및 외전 제한과 함께 안정성
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릎은 구조상 안정성이 부족하여 관절 주위의 인대, 근육 그리고 건이 관절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후방 십자 인대는 무릎의 후방 중심 부위에 회전 운동의 중심 축으로 작용하여 정상 관절 운동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무릎의 과신전을 막고 대퇴골이 경골의 후방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막는 역할 또한 하고 있습니다.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원인은 무릎이 꺾였을 때 주로 발생하는데, 인대 손상은 교통 사고나 과격한 운동과 같이 빠르게 움직이다가 무릎을 부딪쳤을 때, 뛰다가 갑자기 멈출 때, 경골과 대퇴골에 붙어 있는 후방 십자 인대가 뒤쪽으로 밀려 찢어지거나 끊어지게 됩니다.

후방 십자 인대가 손상을 받으면 동통과 함께 관절의 부종과 종창 등이 나타나며 때로는 관절이 과 신전 되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후방 십자 인대 파열을 진단하는 방법은 전방 십자 인대와 마찬가지로 의사가 행하는 이학적 검사와 MRI검사 그리고 관절경 검사가 유효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보존적 방법과 수술적 방법이 있는데 비수술적 방법이 우선 고려될 수 있습니다.

다친 직후에 무릎이 붓고 통증을 호소할 때는 얼음 찜질과 부목으로 고정시키고 안정을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무릎 회복을 위하여 무릎 보조기를 착용시킵니다. 무릎이 호전되고 통증이 줄어들면 대퇴 사두근 강화 운동을 합니다. 이후에도 무릎의 불안정성이 있거나 또한 주위 구조물에 동반 손상이 있으면 재건술을 하게 됩니다. 특히 스포츠 활동을 하거나 활동성이 많은 사람, 육체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필요합니다.

세정병원에서는 수많은 수술경험을 바탕으로 관절경을 활용한 후방십자인대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