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술방법 > 자가유래 연골세포 이식술
 
 
 
 

▲ 자가유래 연골세포 이식술이란?

자가 유래연골 세포(콘드론 CHONDRON)치료는 쉽게 말해 초기 퇴행성관절염이나 박리성연골염 등으로 인해 손상된 연골을 자신의 연골세포를 배양해 이식함으로써 손상된 연골을 다시 되살리는 치료법입니다.

 
자가유래 연골세포 이식술 개요 및 사용방법

자가유래연골세포 배양물인 콘드론은 환자의 사용이 많지 않은 건강한 연골조직을 채취하여 연골조직에서부터 연골세포를 분리하고 증식 배양하여 연골결손 치료에 사용되는 세포배양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콘드론(CHONDRON)은 수술적으로 환자의 연골 결손부위를 골막으로 봉합한 후 주입되며 한 병(vial)의 콘드론(CHONDRON)에는 자기 유래로 배양된 연골세포가 0.4㎖, 약 12,000,000개가 들어있으며 세포의 생존도는 80%이상입니다.



콘드론 시술이 가능한 연골 손상이 있을 때 관절경 시술을 통해 연골 손상을 확인하고, 건강하고 체중이 실리지 않는 부위의 연골을 소량 채취하게 됩니다.(연골 채취로 인한 통증이나 부작용은 없습니다.) 채취된 연골은 세포배양업체로 운송되어 약 4~6주간(환자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다) 배양기간을 거치게 되고 세포 배양이 끝나고 콘드론이 완성되면 콘드론 이식을 위한 수술을 하게 됩니다.

자가유래 연골세포 이식술 과정
 

1단계. 연골조직채취
- 환자의 무릎에 5mm 정도의 구멍을 뚫고, 관절내시경을 집어넣어 정상 연골세포를 5mm 정도 떼어낸다.(정상 연골은 체중 부하가 적은 부위에서 떼어냄)
2단계. 세포배양
- 실험실에서 4~6주 정도 연골세포를 증폭 배양한다.
3단계. 콘드론 완성
- 성공적으로 배양된 1200~1500만개의 연골세포를 수술 날짜에 맞춰 박스에 배양한 세포를 담아 병원으로 가져온다.
4단계. 콘드론 이식완료
- 배양된 연골세포를 환자의 손상된 연골부위에 수술을 통해 이식한다. 시술 후 다음날 걸을 수 있고, 6~10개월 정도가 지나면 달리기나 자전거 등 강도 높은 운동이 가능하다.


이식수술의 경우 수술 시간은 약 30분정도 소요되며, 입원기간은 2주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방법은 무릎 관절을 절개하여 병변이 있는 부위의 연골을 깨끗하게 정리해 준 다음 이식될 콘드론을 지지해 줄 골막을 이식하게 됩니다. 이식될 부위에 골막을 덮어주고 콘드론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잘 봉합한 후 봉합된 골막 아래로 콘드론을 주사합니다. 콘드론 이식이 끝나면 절개한 피부 조직을 봉합합니다.



자가유래 연골세포 이식술의 적응증

- 박리성연골염
- 최기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추가 손상 방지

자가유래 연골세포 이식술의 효능 효과

- 이식 후 정상적인 생물학적 성상을 가진 연골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 자기 자신의 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제이므로 부작용 및 거부반응이 전혀 없습니다. - 시술 6~12주 후면 정상적으로 걸을 수 있고, 16개월 후 자전거 타기 등 높은 강도의 운동이 가능해지는 혁신적인 치료제로서 단 한번의 시술로 영구적인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자가유래 연골세포 이식술의 부작용

1. 콘드론을 사용하여 자기유래 연골세포 이식술의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관절내 유착(intra-articular adhesion), 표층 수술부위 감염(superficial wound infection), 비대 활막염(hypertrophic synovitis), 수술 후 혈종(post-operative hematoma), 슬개상 활막의 유착(adhesions of the bursa suprapatellaris), 활막비대(hypertrophic synovium)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 드물게 동결 슬관절(frozen knee)과 용해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켈로이드상흔, 판누스 형성, 관절의 종창, 수술 후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수술 후 연골세포를 이식한 많은 환자에서 조직 과증식 (Tissue Hypertrophy)으로 인하여 이상음 또는 잠김(catching)등의 임상적 증후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동 조직의 절제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3. 수술 후 사용성적 조사에서 수술 후 하퇴부 수포, 피부에 가려움증, 통증, 관절면 일부의 재노출, 관절내이상음(click sound) 등의 유해사례가 발생하였으나 콘드론과의 인과관계가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자가유래 연골세포 이식술의 금기사항

1. 우(牛)단백질에 과민한 환자
2. 젠타마이신 항생제에 과민한 환자
3.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등 염증성 관절염 환자
4. 자가면역질환과 연관된 관절염이 있는 환자